제목 | 내용 | 토픽 |
현대차, 차량 데이터통신 100배 빨라진다 | - 차량 내부 통신 방식 CAN(Controller Area Network)에서 이더넷으로 전환 -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구현을 위해 인포테인먼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전자·편의, 주행성능 영역으로 통합제어기를 도입하고 이를 잇는 백본망으로 이더넷 활용 - CAN 통신은 가격 대비 성능 측면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나 보안, 속도 등 이더넷의 장점을 고려해 전환 - 이더넷의 장점은 통신속도로 CAN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1Mbps이고, CASN FD(Flexible Data-Rate)는 5~10Mbps, 이더넷은 1Gbps 이상 |
CAN SDV |
한국형 제로트러스트 표준모델 | - 제로트러스트 보안의 구체 방법론과 소요 기술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 제정 - 제로트러스트 아키텍처(ZTA) 가이드라인 초안 공개 - 가이드라인은 제로트러스트 개요, 제로트러스트 아키텍처 보안 모델, 제로트러스트 도입절차, 제로트러스트 구현 사례로 구성 - 세부 내용으로 제로트러스트 개념과 보안 모델의 ZTA 원리(원칙), 논리 구성요소, 기업망 개별 상황에 따른 ZTA 접근 방법, 기업망의 핵심 요소에 따른 구현 전략, 네트워크 환경에 따른 ZTA 구현 방법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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