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치사슬(Value-chain) 관점에서 ERP, SCM, MES, CRM 비교
1. 가치사슬의 개념
가치 사슬(value chain)은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
[핵심요소]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 지원활동(support activity)
2. 가치사슬 관점에서 ERP, SCM, MES, CRM 비교
가. 가치사슬의 ERP, SCM, MES, CRM 구성
나. 가치사슬 관점에서 ERP, SCM, MES, CRM 비교 설명
구분 | 역할 | 설명 |
ERP | 전사적 자원 관리 | 재무, 제조, 소매유통, 공급망, 인사 관리, 운영 전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
SCM | 공급망 관리 | 부품 제공업자로부터 생산자, 배포자, 고객에 이르는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사슬 관점에서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가 원활히 흐르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MES | 생산관리시스템 | 기업의 생산 현장에서 작업 일정, 작업 지시, 품질 관리, 작업 실적 집계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 |
CRM | 고객 관계 관리 |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관리 시스템 |
- 가치사슬의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레거시 시스템의 연계를 통해 기업의 가치창출 극대화
'기출문제 > 정보관리기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_124_1_5. 반응형 웹 디자인 (0) | 2021.08.03 |
---|---|
정_124_1_4. 디지털 휴먼증강 (0) | 2021.08.03 |
정_124_1_3. MES 참조모델 (0) | 2021.07.27 |
정_124_1_2. 통계학 척도, 다중회귀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 (0) | 2021.07.23 |
제124회 정보관리기술사(2021년) (0) | 2021.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