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정보관리기술사

정_124_1_1. ERP, SCM, MES, CRM

by StoryTeller. 2021. 7. 22.

1. 가치사슬(Value-chain) 관점에서 ERP, SCM, MES, CRM 비교


1. 가치사슬의 개념

가치 사슬(value chain)은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

[핵심요소]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 지원활동(support activity)

 

 

2. 가치사슬 관점에서 ERP, SCM, MES, CRM 비교

가. 가치사슬의 ERP, SCM, MES, CRM 구성

가치사슬의 ERP, SCM, MES, CRM 구성 

 

나. 가치사슬 관점에서 ERP, SCM, MES, CRM 비교 설명

구분 역할 설명
ERP 전사적 자원 관리 재무, 제조, 소매유통, 공급망, 인사 관리, 운영 전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SCM 공급망 관리 부품 제공업자로부터 생산자, 배포자, 고객에 이르는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사슬 관점에서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가 원활히 흐르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MES 생산관리시스템 기업의 생산 현장에서 작업 일정, 작업 지시, 품질 관리, 작업 실적 집계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
CRM 고객 관계 관리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관리 시스템

- 가치사슬의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레거시 시스템의 연계를 통해 기업의 가치창출 극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