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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2022 전자신문

221209_전자신문

by StoryTeller. 2022. 12. 9.
제목 내용 토픽
데이터 패브릭으로 그리는 데이터 중심 사회 - 기업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사일로를 최소화하며,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 데이터에서 가치를 끌어내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빠른 애플리케이션 구현으로 경쟁 우위 확보와 비즈니스 기회 포착, 데이터센터 및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존재하는 데이터 사일로 제거, 비정형·정형 데이터를 결합해 완벽한 분석과 통찰력 확보, 데이터 중복을 줄여 전사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일관성 및 신뢰성 보장 등 역량 필요
- 데이터 패브릭: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 원활한 데이터 액세스와 공유를 위해 등장한 데이터 플랫폼 디자인 콘셉트이자 아키텍처 전략, 데이터 태그 관리 기반으로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가치 창출 지원, 데이터 옵스와 데이터 현대화,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와 밀접한 연관
- 목표: 데이터 통합·거버넌스·처리 자동화로 데이터 복잡성 감소
- 설계/관리 도구: 워크플로 관리, 오케스트레이션 및 정책 관리, 활성 메타데이터 및 머신러닝, 증강 데이터 관리, 카탈로깅, 데이터 가상화 등 다양한 데이터파이프라인 포함
- 데이터 패브릭은 데이터가 어디에 어떻게 위치하든 모든 데이터에 액세스해서 데이터를 취합할 수 있도록 하나의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데이터 사일로가 사라지고 풍부한 데이터 기반 셀프서비스 환경 조성으로 전방위적 고객 관점 확보, 부정행위 탐지, 사물인터넷 분석, 기타 다양한 활용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가치 창출 가능
 
회색영역 시장과 웹 3.0 - 회색영역(gray zone) 시장: 정부예산의 한계성 때문에 공공영역의 손이 미치지 못하고 수익성이 낮아서 민간시장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 시장
- 회색영역 시장에서 웹3.0은 사회적 공동선 달성을 위한 사회 구성원들의 적극 참여가 활성화되고, 참여자에 대한 참여 금융 보상과 이를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한 분산형자율조직(DAO)이 결합되는 메커니즘
- 공공에는 힘이 미치지 못하고 민간에는 비매력적인 시장에 필요한 것은 수혜자 스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참여 노력과 보상 필요 → 비즈니스 모델은 회색시장 진입 설계와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고 보상을 지급하는 투명성 높은 웹3.0 모델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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