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내용 | 토픽 |
대기업 참여제한 완화 | - 행정전산망 장애 재발 방지를 위한 종찹 대책에 사업 규모 800억원 이상 공공SW 대기업 참여 허용 내용 담을 예정 - 중견 업계: 강력 반대, 대기업: 400억으로 문턱 낮출 것을 요청 - 정부는 제도 개선 요구와 SW진흥법 개정안 통과 등 현실적 문제, 대·중·소 기업 간 입장차의 여러 요소를 고려해 절충점 - 800억 허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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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기반차량(PBV) | -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 - 사람과 사물, 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차별화된 모빌리티, 유연성을 갖춘 맞춤형 설계로 혁신적 차량 경험 제공 - 전략: 전통적인 자동차의 개념을 탈피한 혁신적 PBV 라인업 출시, SW 기반 첨단 기술 적용, 파트너십 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 SDV와 경로, 정보 등 외부 데이터 간 연결성 강화, 디지털 제어와 자율주행 기술 적용, AI 기반 차량 관제와 관리 지원으로 데이터 연결 범위 확대 등 - 자율주행,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로보틱스, 에너지 그리드 등 미래기술과 SDV 전략 연계로 PBV 생태계 조성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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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자율주행차 승차감·운전방식 조정 | - 운전자의 습관, 성향 등을 데이터로 학습한 후 자율주행차에 구현 - 기존 AI 반도체 기반 자율주행차는 최고 속도 준수, 차선 정중앙 위치, 안전거리 확보 등을 기계적으로 판단 - AI 반도체는 연산의 속도·정확성 보다는 인간 사고와 유사성이 중요, 주변환경을 고려한 인간의 유연한 판단을 위해 뉴로모픽 반도체 제시 - 인간 뇌 구조와 기능을 모방한 인공 신경망 구현에 사용되는 뉴로모픽 칩은 시냅스와 뉴런으로 구성, 뉴런 신호를 받은 시냅스에서 정보를 다양하게 변조하는 것은 물론 정보 처리와 저장을 동시 수행하는 것이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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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교육 활용 지침 필요 | - OECD, 디지털 교육 전망 2023: 생성형 AI 관련 지침, 규제 등 고려 - 우리나라는 AI 교육진흥법 발의, 국회에서 계류중 - 교육 분야 생성형 AI 도입 관련한 정책 우선순위는 데이터 및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1순위로, 생성형AI를 통해 나온 결과의 공정성과 편견 해결 문제, 기술의 정확성 및 신뢰성, 알고리즘의 투명성 등도 주요 정책 과제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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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스마트폰 직접통신 | - 지상 스마트폰과 우주 통신 위성이 직접 음성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 - 위성을 이동통신기지국 또는 중계기와 함께 활용해 위성에서 직접 LTE 또는 5G 통신신호 발사, 이용자는 스마트폰에 별도 장치 설치 필요없이 이용 - 3GPP는 표준 제정 착수: 이통 공산을 지상에 한정하지 않고 위성 통신을 포괄하는 비지상통신(NTN) 표준 개발 - NTN은 5G-어드밴스드 표준을 기지구고가 스마트폰, 위성·지상 통신망 전반에 내재화하는 것이 특징, 5G의 초고속·대용량 성능과 안정적인 이동성을 확보하도록 개발,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위성통신 품질 향상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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