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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컴_125_4_2. 단말 간 직접통신

by StoryTeller. 2021. 9. 13.

2. 단말 간 직접통신(Device to Device Communication)의 운용 시나리오 3가지와 활용 분야를 설명하시오.


1. 단말 간 직접통신(Device to Device Communication, D2D) 기술의 개요

구분 설명
개념 D2D 통신이란 기지국 또는 무선 접속 공유기(AP) 등의 인프라를 거치지 않고 단말기 간에 직접 통신하는 기술
통신 기술 면허대역
(Licensed band)
LTE Direct Qualcomm에서 제시한 OFDMA 기반의 D2D 기술
ProSe 3GPP 표준 Release 12, 근접 기반 D2D 서비스
비면허대역
(Unlicensed band)
Wi-Fi Direct Wi-Fi 기반으로 AP나 라우터 같은 장비 없이 단말 간 직접 통신하는 프로토콜
PAC (Peer Aware Communication) IEEE 802.15 표준화 기술

- 면허 대역은 보장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주파수 사용이 필요하고, 비면허 대역은 기기 간 간섭의 영향으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상호 보완적 운용 고려

 

 

2. 단말 간 직접통신의 운용 시나리오 3가지

가. 단말 간 직접통신의 운용 시나리오 

- In-network/Out-of-network/Partial network coverage로 구분

 

나. 단말 간 직접통신의 운용 시나리오 3가지 설명

시나리오 설명
In-network
coverage
- D2D 단말들이 모두 기지국의 커버리지 내에 존재하는 시나리오
- (프로토콜) 단말의 위치에 따른 시나리오 별 효율적 서비스 지원을 위해 다양한 D2D 통신 프로토콜 설계 
1. 동일 망사업자가 운용하는 동일 셀
2. 동일 망사업자가 운용하는 다른 셀
3. 다른 망사업자가 운용하는 다른 셀
Out-of-network
coverage
- D2D 단말들이 독립적으로 단말 간 탐색 및 통신 수행하는 시나리오
- (프로토콜) 정해진 시간 내에 기지국의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할 경우, 독립적으로 동작 가능하도록 단말 간 동기 절차, 탐색 및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설계 
Partial network
coverage
- 일부 단말은 기지국 커버리지 내에 존재하고 일부 단말이 커버리지를 벗어난 시나리오
- (프로토콜) 커버리지 내부와 외부에 존재하는 단말의 동기 절차 및 상호 간섭 발생 방지를 위한 프로토콜 설계 

- D2D 단말이 기지국 커버리지 내부 또는 외부에 존재하는 위치에 따라 운용 시나리오 구분

 

 

3. 단말 간 직접통신의 활용 분야

가. 단말 간 직접통신의 활용 분야

상업용 서비스 공공안전망 서비스

- 단말 간 직접통신 활용 분야는 크게 상업용과 공공안전망 서비스로 구분

 

나. 단말 간 직접통신 활용 분야 설명

활용분야 설명 사례
광고 - 단말 간 탐색 및 통신을 사용하여 근접 거리에 위치한 D2D 사용자에게 광고 -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나 할인 쿠폰 등
SNS - 단말 간 탐색을 위해 사용자의 관심사항을 전송하고 탐색을 거친 후 단말 간 통신을 통해 근접 사용자와 콘텐츠 공유 - 사진, 동영상 등의 콘텐츠 공유
공공안전 및 재난망 서비스 - 공공 안전의 목적을 위해 D2D 통신 기술 사용
- 긴급 상황 또는 자연 재해로 기존 인프라가 파손되어 통신이 불가능한 경우 D2D 기술을 사용하여 인접 단말을 발견하거나 긴급 상황 정보를 사용자들 간에 공유
- PS-LTE(재난안전통신망)

- IoT와 D2D를 결합하여 상호 연결된 무선망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